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약통장, 새로운 금리 납입 금액 미성년자 혜택 정리

by 인사이트 커넥터 2023. 8. 31.

새로워진 주택청약저축 혜택
새로워진 주택청약저축 혜택

 

최근 주택 청약통장에는 금리 인상, 배우자 청약통장 합산, 미성년자 납입 인정 기간 확대, 당첨자 선정 기준 변경, 청약저축 소득공제 한도 확대, 장기 보유자 금리 할인 확대 등의 혜택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해당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아래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금리 인상

 

주택청약 주택도시기금 바로가기
주택청약 주택도시기금 바로가기

 

청약통장의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청약저축 금리입니다.

 

청약통장 종류 금리 
일반 청약통장 2.1% → 2.8%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3.6% → 4.31%

 

개설 2년 이상에서 10년 이내 기준 청약저축 금리 인상으로 일반 청약통장의 금리는 2.1%에서 2.8%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금리는 3.6%에서 4.31%로 인상되었습니다. 단, 이로 인해 주택 구입 및 전세자금대출 금리0.31% 인상될 예정입니다.

 

배우자 청약통장 합산

청약저축 가입 기간 점수 산정 시, 배우자의 통장 보유 기간절반을 합산하여 인정합니다.

 

구분 내용 
합산 대상 배우자 청약통장
보유 기간 합산 배우자 통장 보유 기간의 절반
최대 인정 점수 3점
예시 본인 가입기간 5년(7점), 배우자 가입기간 4년(6점)일 때, 가점제에서 10점 인정됨

 

이를 통해 최대 3점까지 인정되며, 예를 들어 본인의 가입 기간이 5년(7점)이고, 배우자의 가입 기간이 4년(6점) 일 때, 가점제에서 10점이 인정됩니다.

 

미성년자 납입

미성년자의 청약통장 납입 인정 기간이 2년에서 5년으로 확대되었으며, 납입 인정 총액도 24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납입 인정 기간 2년 5년
납입 인정 총액 240만원 600만원
시행 예정일 하반기 -

 

 

당첨자 선정기준 변경

가점제에서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추첨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정했던 방식이 통장 가입일을 기준으로 장기 가입자를 우선적으로 선정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이 변경 사항은 현재 입법 예고 중이며, 법제처 심사 후 올해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주택청약 당첨자 기준 바로가기
주택청약 당첨자 기준 바로가기

 

청약저축 소득공제 한도 확대

청약저축 소득공제 대상 연간 납입한도가 24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상향되었습니다.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납입한도 240만원 300만원
시행 예정일 2024년 1월 1일 이후 납입부터 -
청년우대형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 연장 - 25년 말까지

 

이는 2024년 1월 1일 이후 납입부터 적용됩니다. 또한 청년우대형 청약저축 이자소득의 비과세 혜택25년 말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장기 보유자 금리할인 확대

청약통장 장기 보유자는 기금 구입자금 대출 시 우대금리가 상향 조정되어 최고 0.21%에서 0.5%까지 상승했습니다. 이 우대금리는 대출 신규 계약부터 적용되며 청약통장 해지 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택청약 주택도시기금 바로가기
주택청약 주택도시기금 바로가기

 

마치며

최근 청약통장은 이자 우대 외에도 국민 주택 신혼청약 통장과 연동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적립금, 포인트 적립, 할인 쿠폰 등이 제공되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러한 혜택들은 청약통장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혜택들이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